0 0 0 0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12:30 ~ 14:00
국경일(5.5/10.9): 09:00 ~ 13:00



 소아마비 척수손상
소아마비
 
주사용 소아마비 (주사용 사백신) 예방접종은 소아마비 예방 접종에는 주사하여 접종하는 사백신과 입에 투약하여 접종하는 생백신이 있는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경구용 생백신을 사용하였습니다.

경구용 생백신이 주사용보다 면역력을 얻는 데 유리하고 면역 지속 기간도 길다고 하지만, 드물게 소아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소아마비 사백신이 개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소아마비 사백신은 백신과 연관된 소아마비가 발생하지 않으며 경구용 생백신보다 훨씬 안정된 백신입니다.
그러나 투여 방법이 주사이기 때문에 아가가 아파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접종 대상
태어나는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접종합니다.

접종 시기
기초 접종 : 생후 2, 4, 6개월 (3회)
추가 접종 : 4-6세 (1회)
성18개월의 접종은 1997년부터 시행하지 않습니다.

접종 후 이상 반응
심한 부작용의 발생은 보고된 바가 없으며, 주사 부위의 발적, 통증, 경화 등이 있을 수 있습
니다.
백신에 소량의 스트렙토마이신과 네오마이신이 들어 있어 이 항생제에 과민 반응이 있는 소
아에게 접종할 경우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할 수 없는 경우
백신에 함유된 성분이나 이전 접종 시에 아나필락시스를 보인 경우

주사용 소아마비에 관한 궁금증
Q1. 폴리오(소아마비) 접종은 원래 먹는것 하고 주사로 맞는 게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접종약 자체에 의한 소아마비가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용을 생각치 않는 선진국에서는 이젠 경구용은 사용치 않고 주사용 소아마비약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젠 점차 소아과에서는 경구용 보다는 주사용을 쓰고 있으며, 앞으로의 추세는 주사용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 입니다.
아기같은 경우는 원하시면 다음 번부터 소아과에 가서 주사용을 맞추셔도 괜찮습니다.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