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전문재활치료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51-756-5100
 소아마비 척수손상
척수손상
 
척수 손상의 정의
목에서부터 허리까지는 척추뼈가 있으며 이 속으로 척수(신경)이 있습니다. 척추뼈 안으로 지나가는 척수신경이 외상 등에 인하여 손상을 받아 신경증상이 발생했을 때 '척수 손상(척추 손상)'이라고 합니다.

척수 손상의 구분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
마비의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분류합니다.
완전 마비는 손상 부위 아랫부분으로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일단 완전 마비가 발생하면 호전을 기대하기는 힘들며 예후가 아주 불량합니다.
불완전 마비는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하며 적절한 치료로 상당히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마비
사지마비와 하지마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지마비는 양쪽 팔과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보행이 불가능하며 심할 경우에는 팔의 움직임이 불가능하여 환자 스스로 휠체어도 못 타게 됩니다.
하지마비는 양쪽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므로 보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팔의 움직임은 가능하므로 환자 스스로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감각마비
손상 부위보다 아랫부분에서 감각이 없습니다. 꼬집거나 바늘로 찔러도 통증을 알지 못합니다. 이런 환자들에서 물리치료를 시행한다고 뜨거운 찜질을 했을 때 환자가 뜨거움을 못 느끼기 때문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대·소변장애
운동 및 감각신경의 마비뿐만 아니라 대·소변기능의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의 급성기에는 소변줄을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소변을 뽑아 주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관장이 필요합니다.

호흡마비
척수손상의 부위가 높을 때 호흡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사람이 숨을 쉬기 위해서는 호흡 근육이 수축을 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호흡근육의 마비가 발생하면 숨을 쉬지 못합니다. 이때는 인공 호흡이 필요하며 장기화될 경우에는 기도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방척수증후군
척수의 앞 부위가 손상되고 뒤쪽 부위는 손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척수 신경 앞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손상을 입거나 척수 앞 부위에 직접적인 손상을 받는 경우에 발생됩니다. 또 목이 앞으로 많이 꺾이는 사고를 당한 경우 디스크가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뼈 조각이 앞으로 튀어나와 척수 손상을 준 경우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근력과 감각 및 온도 감각의 손상이 있으나 위치 지각 기능은 보존됩니다.

중심척수증후군
척수 신경을 다쳐서 마비가 오는 경우에는 사지 마비와 하반신 마비 외에도 특이한 몇 개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에서 중심 척수 증후군이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 팔다리에 모두 마비 증상이 나타나지만 양팔의 힘이 양 다리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소변, 대변, 부부생활의 장애도 함께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중심 척수 증후군 환자는 회복이 잘 되는 경우가 많고 소변 및 대변을 스스로 배출하는 기능도 상당부분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일상 생활 동작 수행을 혼자서 할 수 있고 근력도 회복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연령이 비교적 젊은 경우에 회복이 더 잘 됩니다.

중심 척수 증후군 환자에서 손 동작은 가능한데 어깨 부위의 근육의 힘이 떨어진 경우 보조기를 이용하여 약해진 기능을 보강시켜 줄 수 있습니다.